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웰컴 투 동막골(2005)]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 전쟁과 동떨어진 마을 동막골을 지키기 위해 새로운 연합군이 생겨난다! 정재영 신하균 강혜정 주연 (정보 줄거리 결말 결말해석 출연진 총..

by ꡴ꋎΘ𝀷᛭󰌞 2024. 3. 24.
반응형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전쟁이 한창이던 1950년에 전쟁이 일어난 줄도 모르는 깊은 산속 마을 동막골에 불시착한 미군, 2명의 국군, 3명의 인민군들이 모이고 동막골을 지키기 위해 전쟁에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연합군이 만들어진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포스터
영화 웰컴 투 동막골-포스터

 

 

 

정보

- 개봉: 2005.08.04

- 등급: 12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전쟁

- 러닝타임:133분

- 관객수: 643만 명(손익분기점: 300만 명)

- 감독: 배종 감독(조작된 도시, 별리섬, 아일랜드)

 

 

 

줄거리

영화 웰컴 투 동막골-사진1
영화 웰컴 투 동막골-사진1

1950년 9월 인천 상륙작전 성공 후 고립된 인민군들은 목숨을 잃거나 깊은 산속으로 숨어들었고 숨어든 인민군들을 죽이기 위해 무차별 폭격을 했다는 자막과 함께 영화는 시작한다. 연합군 소속 스미스는 정찰을 나갔다가 사고로 동막골 근처에서 쓰러지고 숨어있던 인민군 장교 리수화와 인민군들은 잠복해 있던 국군의 공격으로 공격을 피해 산속 깊은 곳으로 향한다. 탈영한 국군 문상상은 외진 곳에서 자살하려는 탈영한 국군 장교 표현철을 막아서고 같이 이동하다 동막골 달수의 도움으로 전쟁이 일어난 줄도 모르는 마을 동막골에 도착한다.

 

살아남은 인민군 장교 리수화, 장영희, 소년병 택기는 미친년 여일, 동구, 김 선생, 아이들을 만나 동막골에 도착하고 동막골 사람들을 중간에 둔 채 국군과 인민군들은 대치한다. 다음날이 되도록 국군과 인민군은 비를 맞으며 대치하고 졸음이 몰려온 소년병 택기가 수류탄을 놓친다. 국군 장교 현철은 피해를 막기 위해 수류탄 위에 몸을 날리지만 수류탄은 불발되고 현철이 불발이라고 생각해 던진 수류탄이 식량창고에 들어가 폭발해 식량창고에 있는 옥수수를 모조리 팝콘으로 만든다. 그 모습을 보던 국군 현철, 상상과 인민군 리수화, 영희, 택기는 다 같이 잠에 든다.

 

식량창고 없어진 식량을 채우기 위해 마을 사람들을 도우며 감자를 캐고 날뛰는 멧돼지를 힘을 합쳐 잡는다. 인민군 리수화, 영희, 택기, 국군 현철, 상상과 미군 스미스는 같이 마을 사람들이 안 먹는 멧돼지 고기를 먹으며 친해지고 마을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하고 놀며 더 가까워진다. 그 시각, 연합군은 동막골 주변에 인민군이 있다 생각하고 연합군을 보내 스미스를 먼저 찾는다. 마을 사람들은 곳간이 다 차니까 잔치를 열고 수화, 영희, 택기, 현철, 상상, 스미스는 같이 잔치를 즐긴다.

 

 

 

반응형

 

결말

연합군들은 비행기에서 내려오다 나비무리의 습격을 받고 불빛이 보이는 동막골로 향한다. 연합군들은 부락민들 내에 있는 이북사람을 찾기 위해 동막골 주민들을 압박하며 촌장님을 공격하고 그 모습을 지켜보던 수화, 현철, 스미스가 연합군을 공격하며 혼돈을 잠재운다. 혼돈 속에서 여일이 총에 맞아 죽고 여일을 좋아하던 택기와 마을 사람들은 슬픔에 잠긴다. 살아남은 연합군 한 명은 스미스를 본 후 연합군이 몇 시간 뒤면 동막골 주변 일대에 폭격을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수화, 현철, 영희, 상상, 택기는 동막골에 피해 안 가도록 하기 위해 폭격 유도를 계획한다.

 

다음날, 리수화, 현철, 영희, 상상, 택기, 스미스, 연합군 한 명은 마을 사람들의 배웅을 받으며 마을을 떠나고 스미스와 연합군 한 명은 동막골 주변 2차 공격을 막기 위해 본부로 향한다. 현철의 지휘 아래 수화, 영희, 상상, 택기는 대공포대처럼 보이도록 등과 총들을 설치하고 시간에 맞춰 다가오는 비행기의 폭격을 유도한다. 현철, 수화, 영희, 상상, 택기는 연합군의 공격과 폭격으로 죽음을 맞이하고 동막골 부락민들은 떨어지는 폭탄을 보며 감탄한다. 서둘러 돌아가던 스미스는 폭격소리를 들으며 슬퍼하고 시간이 흐른 후 현철, 수화, 영희, 상상, 택기가 죽은 곳에서 5 마리의 나비가 나온다. 리수화, 영희, 택기와 현철, 상상이 과거 대치하다 졸음이 쏟아져 자고 있는 곳에 여일이 들어와 택기에게 꽃을 꽂아 주며 영화는 끝난다.

 

 

 

결말해석

- 마지막 장면에서 나비 한 마리가 국군 표현철, 상상, 인민군 리수화, 영희, 택기가 죽은 곳에서 앉더니 갑자기 5마리의 나비가 생겨나며 6마리의 나비가 날아가는 장면을 보면, 나비가 한 사람의 영혼을 뜻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첫 번째 나비는 먼저 죽었던 여일로 보인다.)

 

 

 

출연진

영화 웰컴 투 동막골-사진2
영화 웰컴 투 동막골-사진2

인민군 장교로 부상자들을 끝까지 책임지려 노력했고 식량창고를 채우기 위해 제일 먼저 동막골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리수화 역은 검법남녀 시즌2, 미치지 않고서야, 노량: 죽음의 바다 등 작품을 한 정재영 배우가 연기했다. 국군 장교로 명령을 받아 임무 중 무고한 사람들이 죽자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으며 택기가 놓친 수류탄의 폭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몸을 던진 것, 동막골의 촌장이 연합군에 공격받자 나서는 것을 보면 무고한 사람들의 희생을 최대한 없애려 노력한 표현철 역은 바람, 바람, 바람, 극한직업, 악인전기 등 작품을 한 신하균 배우가 연기했다. 동막골의 미친년으로 김 선생님에게 잘 보이려 노력하며 사람들에게 선입견이 없고 스미스를 찾으러 온 연합군 총에 맞아 죽는 여일 역은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루시드 드림, 저글러스 등 작품을 한 강혜정 배우가 연기했다.

 

그 외 인물들에는 인민군 하사관으로 국군 상상과 친하게 지내고 폭격을 유도하다 죽는 장영희 역은 임하룡 배우, 국군 위생병으로 탈영하다 만난 현철이 자살하는 것을 말리고 노래를 좋아하며 인민군 영희와 친하게 지내는 문상상 역은 서재경 배우, 전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모를 정도로 어리고 순수하며 여일을 좋아하는 인민군 소년병 서택기 역은 류덕환 배우, 미합중국 해군 소속 대위로 정찰을 나갔다 사고로 동막골 사람들에게 보살핌을 받고 2차 폭격을 막기 위해 본부로 향하는 스미스 역은 스티브 태슐러 배우, 동막골의 촌장 역은 정재진 배우, 촌장의 어머니인 노모 역은 이용이 배우, 여일이 총에 맞자 걱정하는 촌장 마님 역은 박남희 배우, 동막골 아이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김 선생 역은 조덕현 배우, 눈치가 없는 동막골 주민 석용 역은 심원철 배우, 아버지가 없지만 밝은 동막골의 아이 이동구 역은 권오민 배우가 연기했다.

 

 

 

총평

★★★★★

평점은 9.9점이다. 웰컴 투 동막골은 살아가며 힘들었던 마음이 조금은 편해지고 순수해지는 영화이다. 명장면은 국군 표현철, 상상과 인민군 리수화, 영희, 택기가 힘을 합쳐 동막골 폭격 피해가 가지 않도록 막고 폭격 유도를 하기 위해 목숨까지 바치는 장면이다. 제일 기억에 남는 장면은 국군 표현철, 상상과 인민군 리수화, 영희, 택기가 대치하다가 택기가 수류탄을 놓치고 현철이 수류탄이 불발이라 생각해 던지는데, 수류탄이 동막골의 식량창고에 들어가며 식량창고에 있던 옥수수가 팝콘으로 변하며 눈 내리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이다. 웃음과 감동, 순수함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화이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티빙, 왓챠, 웨이브, 유튜브,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