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오케이 마담(2020)] 비행기납치사건 힘을 숨긴 전직 남북한 요원 부부의 비행기 탈환작전! (정보 줄거리 결말 출연진 총평)

by ꡴ꋎΘ𝀷᛭󰌞 2023. 12. 6.
반응형

영화 오케이 마담은 음료수 경품으로 된 하와이 여행길에서 비행기가 납치되자 과거를 숨긴 부부가 비행기 탈환을 위해 노력하는 영화이다.


오케이 마담-포스터
오케이 마담-포스터




정보

- 개봉: 2020.08.12
- 등급: 15세 관람가
- 장르: 코미디, 액션
- 러닝타임: 100분
- 관객수: 122만 명(손익분기점: 250만 명)
- 감독: 이철하 감독(날, 보러 와요, 사장님을 잠금해제)



줄거리

오케이 마담-스틸컷1
오케이 마담-스틸컷1

2009년 몽골 울란바토르, 조선인민군 특수부대인 귀순과 철승은 구월산 작전을 실행하고 귀순의 아버지이자 원자력 연구원인 최명철은 죽기 전 귀순에게 아무도 믿지 말라는 것과 도망치라는 것을 전한다. 귀순은 아버지 최명철의 전화로 같이 임무를 하던 철승을 총으로 쏘고 도망친다. 대한민국 서울, 미영은 영천시장에서 꽈배기 장사를 하며 남편 석환, 딸 나리와 같이 살아가고 석환의 가게에 놀러 간 미영은 음료수를 먹다가 1등 경품 하와이 가족여행권에 당첨된다. 미영은 가정형편을 위해 1등 경품을 중고마켓에 팔려하지만 비행기를 한 번도 안 타본 딸 나리를 위해 여행권을 사용해 하와이를 가려 계획을 세운다. 미영, 석환, 나리는 여권을 만들고 철승은 북한 지휘관의 명령으로 살아있는 목련화 최귀순을 잡기 위해 하와이행 비행기에 탄다. 하림과 부하들은 철승과 같이 목련화 최귀순을 잡기 위해 비행기에 타고 귀순과 얼굴이 똑같은 미스터리한 승객도 하와이행 비행기에 탄다. 하와이로 여행 가는 날까지 장사를 하느라 미영, 석환, 나리는 조금 늦게 되고 미영, 석환, 나리가 가까스로 비행기에 탑승하며 영화는 시작한다.

비행기는 출발하고 하림과 부하들은 철승의 지시에 따라 비행기 안에 목련화 귀순이 있는지 확인한다. 승무원인 현민은 미영을 시장님으로 오해하고 석환은 딸과 손녀를 보러 간다는 옆 자리에 있던 북극성과 이야기를 나눈다. 간식을 많이 먹은 미영은 석환에게 나리를 부탁한 뒤 급하게 화장실로 향하고 목련화 귀순을 찾기 못한 철승은 하림과 부하들에게 작전을 시작하라 명령한다. 이상함을 눈치챈 현민은 철승의 공격으로 기절하고 철승, 하림과 부하들은 비행기를 납치한다.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비밀 안가, 국정원장은 비행기가 납치된 것을 알게 되자 비행기에 타고 있는 국정원 요원인 긴장남에게 연락해 사건을 해결하려 하지만 긴장남은 비행공포증으로 약을 먹어 기절해 연락을 받지 못한다. 철승, 하림, 부하들은 사람들을 한데 모아 목련화 귀순을 찾으려 하고 미영은 외진 화장실에 있어 비행기가 납치된 줄 모른다. 미영은 공격해 오는 철승의 부하를 때려눕히고 철승은 귀순과 얼굴이 똑같은 미스터리 승객 안세라를 귀순으로 오해하지만 얼굴만 똑같고 다른 사람인 것을 파악한다.

 

철승은 미영(귀순)을 잡기 위해 방송하고 미영은 과거를 떠올린다. 과거, 미영은 함정이라는 아버지의 전화로 탈북해 남한으로 내려온 뒤 성형해 얼굴을 바꾸고 순박한 석환과 결혼한 뒤 나리를 낳는다. 현재, 석환은 미영을 찾기 위해 철승의 부하들의 감시에서 벗어나 비행기 뒤편으로 향하고 철승의 부하 중 한 명은 탑승객 명단을 얻기 위해 기절에 깨어난 현민을 탑승객 명단이 있는 뒤편으로 데려간다. 미영을 찾으러 갔던 석환(전직 국정원 요원)은 컴퓨터를 발견한 뒤 비행기를 되찾기 위해 비행기 전산실로 향하고 미영은 현민에게 탑승객 명단을 달라 협박하던 철승의 부하를 공격해 기절시킨다. 승무원으로 변장한 미영은 딸 나리에게 들키기 않게 얼굴을 선캡으로 가린 후 철승의 부하들을 공격해 기절시키고 무기를 찾던 현민은 전직 국정원 요원이었던 석환을 만난다. 석환은 비행기의 항로를 바꾸고 비행기 전산실에 있는 것이 발각되어 철승의 부하에게 잡힌다. 미영은 공격해 오는 하림을 기절시키고 석환을 잡아온 철승을 만난다. 미영은 석환 때문에 철승에게 잡혀 묶인 채 창고에 감금되고 나리는 엄마가 누군지 캐묻는 철승에게 안세라가 자신의 엄마라고 거짓말한다.

 

 

 

반응형

 

결말

미영은 석환이 국정원이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고 석환은 미영에게 자신의 진심을 전한다. 기절에서 깨어난 하림은 목련화 미영(귀순)을 돈에 넘기기로 해 철승의 부하들을 기절시키고 철승을 공격한다. 철승은 결박된 체 미영, 석환과 같이 갇히고 미영과 철승은 철승이 미영을 데려가려 한 이유와 2009년 몽골의 작전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 나눈다. 그때 현민이 미영, 석환, 철승이 갇혀있는 창고에 도착하고 현민의 도움으로 풀려난 석환은 비행기 전산실로 향해 비행기의 불을 끈다. 미영과 철승은 힘을 합쳐 하림과 하림의 부하들을 공격하고 이를 본 비행기 안의 사람들은 미영과 철승을 돕는다. 비행기를 되찾은 그 순간, 북극성은 나리의 목숨으로 협박해 미영은 북극성과 함께 비행기에서 내리려 하고 미영은 북극성이 방심한 틈에 폭탄과 북극성을 비행기 밖으로 밀어버린다. (과거, 북극성은 귀순의 아버지 최명철을 죽인다.) 미영과 마지막 인사를 한 철승은 비행기에서 내려 북한으로 돌아가고 비행기는 승객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인천으로 돌아가지 않고 하와이로 향한다. 석환, 미영, 나리는 하와이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석환은 미영과의 여행을 위해 10년 동안 돈 모은 것을 미영에게 말한다. 하와이에 도착한 비행기에서 깨어난 국정원 요원 긴장남은 상사에게 온 문자를 보며 낙담하고 영화는 끝난다.


 

쿠키영상

- 미영, 석환, 나리는 하와이 항공에서 미국 디즈니랜드 가족 여행권을 받는다. 좋아하는 나리와 달리 미영, 석환은 여행 가기 싫어하며 쿠키영상은 끝난다.

 

 

 

출연진

오케이 마담-스틸컷2
오케이 마담-스틸컷2

영천시장에서 꽈배기 장사를 하며 살아가지만 원래는 북한 최정예 요원 목련화 최귀순이며 남편 석환, 딸 나리와 같이 가는 여행에서 비행기가 위험에 빠지자 비행기를 위험하게 만든 인물들과 싸우며 비행기를 되찾는 이미영 역은 미스 와이프, 우리들의 블루스, 닥터 차정숙 등 작품을 한 엄정화 배우가 연기했다. 전자제품 수리점을 운영하는 미영의 남편으로 전직 국정원 요원이며 미영이 탈북자였다는 것을 알고도 미영의 친절함에 사랑에 빠진 오석환 역은 웅남이, 사냥개들, 국민사형투표 등 작품을 한 박성웅 배우가 연기했다. 미영(귀순)과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란 친구이며 세상이 위험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미영을 북으로 데려가려 했던 리철승 역은 VIP, 원 더 우먼, 판도라: 조작된 낙원 등 작품을 한 이상윤 배우가 연기했다. 미영, 석환, 나리가 탄 하와이행 비행기의 승무원으로 미영과 석환을 도와주는 정현민 역은 미스터 선샤인, 미스터 주:사라진 VIP, 영웅 등 작품을 한 배정남 배우가 연기했다. 성형하기 전 미영(귀순)과 얼굴이 똑같은 배우 안세라로 귀순과 얼굴이 똑같아 귀순이라고 오해받는 미스터리한 승객 역은 미션 파서블, 술꾼도시여자들 2, 소녀시대 등 작품을 한 이선빈 배우가 연기했다.

그 외 인물들에는 미영과 석환의 딸로 발레학원 보다 태권도 학원을 다니고 싶어 하는 오나리 역은 정수빈 배우, 큰돈을 받아 요원으로서의 임무가 아닌 목련화 미영(귀순)을 빼돌리려 한 김하림 역은 유하준 배우, 미영의 아버지 최명철을 죽인 인물로 핵탄두를 사용하기 위해 미영을 데려가려 한 북극성 역은 박지일 배우, 하와이행 비행기가 납치되었다는 소식을 듣자 이목을 받기 위해 국정원 안에서 해결하려 한 국정원장 역은 최진호 배우, 국정원 요원으로 국정원 요원 긴장남의 상사이며 석환이 국정원을 나오기 전 석환의 상사였던 신 차장 역은 주석태 배우, 국회의원으로 비행기가 납치되자 자신 때문이라고 오해하는 장필준 역은 김병옥 배우, 미영, 석환, 나리가 탄 하와이행 비행기의 사무장 역은 김혜은 배우, 며느리를 원정 출산시키기 위해 하와이로 가고 싶어 하는 시어머니 역은 전수경 배우, 어머니 때문에 막달에 비행기를 탄 며느리 역은 박소리 배우, 미스터리 승객인 안세라와 사귀는 영화감독 역은 임현성 배우가 연기했다. 우정출연에는 국정원 요원이지만 비행공포증 때문에 많은 약을 먹어 비행기가 하와이에 도착할 때까지 잠자는 긴장남 역은 김남길 배우가 연기했다. 특별출연에는 사무장의 남편으로 비행기가 납치되었다는 것을 알지만 사무장의 목숨이 위협받자 기장실 문을 연 기장 역은 정만식 배우, 최귀순(미영)의 아버지로 죽기 전 귀순을 살리기 위해 귀순에게 도망치라고 말한 최명철 역은 김종수 배우가 연기했다.

 

 

총평

★ ★ ★ ★ ☆

평점은 8.5점이다. 오케이 마담은 가족끼리 같이 보기 즐거운 가족 영화이다. 명장면은 미영, 철승과 비행기 승객들이 힘을 합쳐 하림의 부하들을 공격하는 장면이다. 제일 기억에 남는 장면은 미영이 비행기 안에서 받은 물티슈를 꽈배기처럼 완벽하게 꼬는 장면이다. 가볍게 코미디와 액션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는 영화이다.





영화 오케이 마담은 티빙, 넷플릭스, 네이버 시리즈온,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