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소년들(2023) 삼례나라슈퍼 사건 영화! 경찰, 검찰에 의해 조작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진다! 설경구 유준상 진경 주연 (정보 실화 삼례나라슈퍼 사건 줄거리 결말 출연진 총평)

by ꡴ꋎΘ𝀷᛭󰌞 2024. 2. 6.
반응형

영화 소년들은 우리 슈퍼 사건의 진실을 알게 된 형사 준철이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범인으로 몰려 교도소에 들어간 3인을 구하기 위해 힘쓰지만 슈퍼 사건 책임 형사의 방해로 좌천되고 16년 뒤 준철은 우리 슈퍼 사건의 진실을 다시 한번 알리려 하는데,,,

 

 

소년들-포스터
소년들-포스터

 

 

 

정보

- 개봉: 2023.11.01

- 등급: 15세 관람가

- 장르: 드라마, 범죄

- 러닝타임: 124분

- 관객수: 47만 명(손익분기점: 170만 명)

- 감독: 정지영 감독(부러진 화살, 블랙머니)

 

 

 

실화 삼례나라슈퍼 사건

- 1999년 2월 6일 전북 완주군 삼례읍의 나라슈퍼에서 3인조 강도가 자고 있던 할머니를 살해한 뒤 현금과 폐물 등을 훔쳐 달아난 사건이다. 경찰은 당시 수사 결과로 삼례에 거주하던 3명을 강도치사 혐의로 구속했고 1999년 10월 최종 유죄 판결을 받은 3인은 징역 3~6년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1999년 11월 부산지검에 진범이 따로 있다는 첩보로 사건이 재조사되며 진범으로 지목된 용의자 3명을 잡았지만 사건이 전주지검으로 넘어가며 부산에서 잡은 용의자 3명은 풀려난다. 2015년, 강도치사로 형을 살았던 3명은 경찰의 강압수사로 허위자백을 한 사실과 40대 남성이 자신이 진짜 범인이라며 자백한다. 결국 2016, 강도치사 혐의로 형을 살았던 3명은 무죄를 받으며 경찰의 강압수사와 검찰의 수사가 잘못됐음이 밝혀진다.

 

 

 

줄거리

소년들-스틸컷1
소년들-스틸컷1

삼례 우리 슈퍼에서 강도살인이 발생하고 5일 만에 완주 특별수사본부가 삼례 우리 슈퍼 3인조 강도살인 사건의 범인을 잡으며 영화는 시작한다. 17년 후 2016, 경찰 준철은 후배들과 같이 술자리를 가지고 준철은 후배 형사 박정규가 경찰 간부 최우성에게 부탁해 자신이 완주로 돌아올 수 있는 사실을 알게 된다. 2000년 5월 완주경찰서, 젊은 준철은 완주경찰서로 전근 오고 특진하기 위해 범인을 열심히 잡는다. 그러던 중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범이 따로 있다는 제보를 받고 삼례 우리 슈퍼 사건 자료를 전부 살펴본다. 젊은 준철은 삼례 우리 슈퍼 사건 자료에서 미심쩍은 부분을 발견하고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조사한다. 젊은 준철은 우리 슈퍼 사건의 범인 전승우의 동생을 통해 승우가 글씨를 쓸 수도 읽을 수 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교도소에 찾아가 어린 승우가 글씨를 쓸 수도 읽을 수도 없는 것과 서병원이 문을 드라이버로 열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한다. 어린 권창호, 전승우, 서병원은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맡았던 최우성 반장과 형사들한테 맞아서 가짜 진술을 했고 할머니를 진짜 죽인 것이 맞냐라는 준철의 물음에 아니라 대답한다. 2016년 7월, 준철은 창호, 승우 관련 사건을 넘기러 본청에 갔다가 경찰 간부 최우성과 마주치고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재심을 준비하고 있던 미숙, 신은희 변호사는 사건을 조사했던 준철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준철은 가지고 있던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자료를 미숙과 변호사에게 넘긴다.

 

2000년 7월, 젊은 준철은 최우성 무리의 견제에도 계속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조사하고 진범이라 제보받은 조현수를 잡아 사건의 진실을 묻는다. (조현수는 친구 이재석, 하주혁과 함께 약을 한 후 돈을 훔치기 위해 우리 슈퍼에 들어가고 돈과 폐물을 훔치다 입을 막았던 할머니가 숨을 안 쉬는 것을 알아차리고 도망친다.) 젊은 준철은 공범 이재석을 잡아 검찰로 송치하려 하지만 완주서 경찰서장, 최우성이 사건을 덮으려 한다.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원래 사건을 맡았던 오 검사는 자신의 잘못이 드러날까 두려워 진범 3명과 어린 권창호, 전승우, 서병원을 대질 심문하며 어린 창호, 승우, 병원을 압박해 진범 3명의 혐의를 덮는다. 삼례 우리 슈퍼 사건으로 어머니를 잃은 미숙은 준철이 놓고 간 테이프를 통해 진범의 목소리를 확인한 후 준철에게 향하지만, 준철은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조사했던 여파로 전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간다. 사건 당일 경상도 사투리 들었던 미숙은 확인하기 위해 교도소에 찾아가 창호, 승우, 병원이 경상도에서 사는지 물어보고 어린 창호, 승우, 병원이 모두 삼례에서 산다는 것을 확인한 후 자신의 오해로 어린 창호, 승우, 병원이 범인으로 몰린 것 같아 미안해한다.

 

 

 

반응형

 

결말

2016년 8월, 재심을 준비하던 미숙과 변호사는 준철이 전해준 사건 자료를 통해 조현수가 살았던 곳에 가보지만 조현수는 할머니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시달리며 자살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미숙, 변호사와 따로 조현수를 찾아간 준철은 조현수가 죄책감에 시달려 자살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공범 이재석의 행방을 찾던 미숙, 변호사는 경찰 준철에게 이재석의 행방에 대해 찾아달라 부탁한다. 상처 입을까 걱정돼 재심을 말리러 갔던 준철은 창호, 승우, 병원이 자신들의 무죄를 간절히 바라며 순수하게 살아가는 것을 보고 마음을 바꿔 이재석의 행방을 찾는다. 준철은 자신을 협박하는 최우성을 뒤로하고 이재석에게 찾아가 재심에 증언을 서라 압박한다.

 

현수의 죽음과 미숙, 창호, 승우, 병원이 힘들게 살았다는 것을 안 이재석은 증언하겠다 약속하고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재심을 도왔던 준철은 최우성의 보복으로 아내 경미가 운영하던 가게는 신고로 운영 정지, 외동딸은 전출, 준철은 감찰받는다. 재심 1차 공판, 증언을 약속했던 이재석이 오지 않아 창호, 승우, 병원에게 불리하게 재판이 흘러가고 준철은 숨은 재석을 찾지만 찾지 못한다. 다음 재심 공판, 숨어있던 재석은 아내의 설득으로 재심에서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범인을 인정하고 창호, 승우, 병원의 무죄가 밝혀진다. 창호, 승우, 병원이 기뻐하고 사건 발생 17년 만에 세 소년이 무죄를 선고받았으며 이 사건으로 처벌받은 검사와 형사는 없다는 자막이 나오며 영화는 끝난다.

 

 

 

출연진

소년들-스틸컷2
소년들-스틸컷2

범인 검거율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던 인물로 완주경찰서 형사 반장으로 전근 간 후 제보로 알게 된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조사하고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실을 알리려 했지만 삼례 우리 슈퍼 사건으로 특진했던 최우성에 의해 보복으로 15년 넘게 경위에 머물를 수밖에 없었으며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실을 알릴 수 있게 돕는 황준철 역은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길복순, 더 문 등 작품을 한 설경구 배우가 연기했다.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범인을 5일 만에 잡았던 인물로 특진을 위해 삼례 우리 슈퍼 사건과 연관 없던 창호, 승우, 병원을 범인으로 몰아 특진하고 자신의 잘못이 드러날까 두려워 끝까지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조사하는 준철을 방해하고 보복하는 최우성 역은 우아한 친구들, 환혼, 경이로운 소문 2: 카운터 펀치 등 작품을 한 유준상 배우가 연기했다.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겪은 당사자로 사건으로 어머니를 잃고 손의 상처만 봐 오해해 창호, 승우, 병원을 범인이라 말한 후 진범이 따로 있다는 진실을 알고 후회하며 창호, 승우, 병원과 재심을 준비하는 윤미숙 역은 낭만닥터 김사부 3, 소용없어 거짓말, 열녀박 씨 계약결혼젼 등 작품을 한 진경 배우가 연기했다.

 

그 외 인물들에는 전북완주경찰서의 형사로 준철과 같이 일했으며 준철을 진심으로 믿고 따르는 박정규 역은 허성태 배우, 준철의 아내로 준철이하고 싶은 것을 끝까지 밀어주는 김경미 역은 염혜란 배우, 우리 슈퍼 사건의 가짜범인으로 사건을 조작했던 검찰, 형사들에게 불만을 가지고 있는 권창호 역은 김동영 배우(어린 권창호 역은 김시운 배우), 우리 슈퍼 사건의 가짜범인으로 장애가 있지만 밝고 순수하며 긍정적인 성격을 가진 전승우 역은 유수빈 배우(어린 전승우 역은 조현도 배우), 우리 슈퍼 사건의 가짜범인으로 창호, 승우와 돈 벌려 노력하는 서병원 역은 김경호 배우(어린 서병원 역은 김도엽 배우),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범으로 가족들에게 자신이 살인범이었던 것을 밝히지 않기 위해 애썼으며 증언하지 않았으나 진실을 알게 된 아내의 설득으로 재심에서 자신이 범인이라 증언하는 이재석 역은 서인국배우,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진범으로 할머니를 죽였다는 죄책감에 자살한 조현수 역은 배유람 배우, 창호, 승우, 병원의 재심을 맡은 신은희 변호사 역은 한수연 배우, 이재석의 아내로 이재석이 재심 증인으로 설 수 있도록 노력한 인물 연희 역은 윤설 배우가 연기했다.

 

 

 

총평

★★★★★

평점은 9.5점이다. 진짜 범죄를 저지른 범인을 잡았어야 할 경찰과 검찰이 부패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쫓는다면 억울한 사람이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영화이다. 명장면은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의 재심에서 진범 이재석이 증언하며 창호, 승우, 병원의 무죄가 밝혀지는 장면이다. 제일 기억에 남는 장면은 진실이 밝혀지자 삼례 우리 슈퍼 사건을 맡았던 오 검사, 최우성 무리들이 재판장을 나가는 장면이다. 삼례나라슈퍼 사건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화이다.

 

 

 

 

 

영화 소년들은 티빙, 왓챠, 웨이브,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