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7)] "내가 진짜 뭐에 씌었나 보다" 설경구 임시완 주연 느와르 영화 (정보/불한당 뜻/줄거리/결말/등장인물/총평)

by ꡴ꋎΘ𝀷᛭󰌞 2023. 9. 27.
반응형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은 경찰 현수(임시완)와 마약 조직 이사인 재호(설경구)의 브로맨스를 담은 누아르 영회이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포스터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포스터




정보

- 개봉: 2017.05.17
-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 장르: 범죄, 액션, 드라마

- 러닝타임: 120분

- 관객 수: 96만 명

- 감독: 변성현 감독

 

 

 

'불한당' 뜻

- 떼를 지어 돌아다니며 재물을 마구 빼앗는 사람들의 무리.

- 남 괴롭히는 것을 일삼는 파렴치한 사람들의 무리

 

 

 

줄거리

고병갑은 정승필과 이야기하다가 총으로 쏴 죽이고 한재호는 차에서 조현수를 기다리며 영화는 시작한다. 현수는 교도소를 나오고 빨간 차로 데리러 온 재호와 재회한다. 경찰인 천인숙 팀장은 오세안무역 고병철 회장을 잡지 못해 고병철 회장과 신경전을 벌이고 고 회장 사무실에 있던 고 회장, 고병갑, 재호, 현수에게 감방에 들어가기 전 인생을 즐기라 말한다. 과거, 재호는 교도소 안에서 자신의 덩치에 3배만 한 조직원을 꼼수로 쓰러뜨리는 현수를 보게 된다. 재호는 미친 짓 하는 현수에게 다가가 경고하고 현수는 죄수인 장 목사의 도움으로 재호가 교도소를 평정해 교도소 내에서 가장 중요한 담배 사업 주도권을 잡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현재, 현수는 재호, 고병갑, 고 회장과 술을 먹으며 고병갑과 시비가 붙고 고병갑은 현수와의 신경전에서 진다. 재호는 울고 있는 고병갑을 위로하고 현수는 재호가 교도소에서 어땠는지 묻는 고 회장의 물음에 왕보다 대통령에 가깝다고 말한다. 과거, 호남 출신 전국구 거물 김성한이 재호와 현수가 있는 교도소에 들어오고 김성한은 교도소 소장의 고향 선배라는 관계를 이용해 재호를 자리에서 밀어낸다. 현수는 김성한의 부하가 재호를 죽이려는 것을 발견하고 재호를 도와주며 친밀해진다. 현수는 재호에게 서열을 다시 잡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재호는 김성한이 자신을 죽이려는 이유가 고 회장 사주를 받았다는 것을 알아낸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1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1

 

현재, 고 회장은 김성한이 심장마비로 죽은 것을 고병갑에게 물으며 확인하고 재호를 죽이려 다시 계획을 세운다. 과거, 천인숙 팀장은 검사와 경찰 간부들 앞에서 고 회장이 고병갑, 재호와 함께 마약밀수를 하고 있다 발표하고 검사의 반대, 국가적인 문제로 경찰 내부에서 은밀히 작업에 들어간다. 경찰인 현수는 어머니의 신장을 구해주는 조건으로 천 팀장과 거래하고 교도소에 들어간다. 김성한 죽은 후 현수는 교도소 내에서 재호와 더욱더 친밀해지고 어머니의 신장이식이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재호는 친구인 고병갑에게서 고 회장이 김성한을 이용해 자신을 죽으려 한 사실을 듣게 되고 천 팀장과 민철은 잠입했던 정승필의 시체를 찾게 된다. 현수의 엄마는 교통사고로 죽고 현수는 천 팀장에게 하루만 교도소를 나가게 해달라고 간청하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현수는 재호의 도움으로 장례식장에 가 엄마를 마지막으로 보고 자신에게 진심으로 대해주는 재호를 보며 경찰인 것을 밝힌다. 현재, 천 팀장과 민철은 도청하고 있던 현수의 시계가 깨지자 현수의 시계 깨지기 직전 행적에 대해 다시 들어본다. 현수는 고 회장이 들여온 위조 도장을 가로챈 최 선장을 공격하고 밖에서 숨어있던 재호와 조직원들도 최 선장 부하들과 싸운다. 현수는 도청되는 시계를 무기로 최 선장을 피떡이 될 만큼 때린다.

 

고 회장은 현수가 찾아온 도장에 기뻐하고 재호와 현수는 다음 마약 거래하기 위해 러시아 조직 소굴로 같이 들어간다. 현수는 재호가 거래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할 동안 민철(경찰)을 만나 새로운 시계를 받고 재호는 경찰인 민철과 만난 현수를 의심한다. 현수는 자신을 믿지 않는 재호에게 화를 내고 재호는 현수를 자신의 아지트로 데려가 자신이 삶 때문에 누구를 믿는 게 불가능하다 말해준다. 재호는 받은 샘플을 고 회장에게 가져다주고 고병갑과 현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과거를 회상한다. 과거, 재호가 교도소 안에서 현수와 친해졌을 무렵 고병갑이 면회를 왔고 고병갑은 재호에게 현수가 경찰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재호는 현수를 자기편으로 만들기 위해 현수의 엄마를 죽이고 슬픈 현수에게 엄마를 만날 수 있게 도움을 줘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현재, 재호는 현수를 나쁘게 말하는 고병갑에게 현수가 착해서 자신에게 넘어온 거라 이야기한다. 현수는 엄마의 무덤에서 시간을 보내다 천 팀장과 민철에게 납치당하고 이중스파이가 아닌지 시험받는다. 현수는 고 회장이 러시아와 거래하는 대략적인 것을 천 팀장과 민철에게 알리고 엄마를 친 뺑소니 범인이 아직도 잡히지 않았냐며 천 팀장에게 묻는다. 천 팀장은 뺑소니 범인이 재호의 부하며 재호가 현수 엄마를 죽인 범인인 것을 알지만, 일이 그르칠 것을 걱정해 현수에게 아직 뺑소니범이 잡히지 않았다 말하며 진실을 감췄다.

 

 

-     -    스  포  주  의    -     -

반응형

 

 

 

결말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2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2

현수는 재호와 같이 시간을 보내고 고병갑은 재호와 현수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눈치챈다. 현수는 천 팀장에게 거래의 정확한 일정을 알려준다. 거래 당일, 고 회장, 고병갑, 한재호는 거래 장소로 향해 러시아 조직을 만나고 천 팀장, 민철과 경찰들은 고 회장의 거래 장소를 급습한다. 하지만 천 팀장, 민철과 경찰들은 마약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 시각 현수는 바다에서 떠오르는 마약을 건져 올린다. 재호와 고병갑은 마약을 확인하자 고 회장과 러시아 조직원들을 다 죽이고 마약과 돈을 다 챙긴다. 천 팀장은 자신에게 잘못된 정보를 알려준 현수를 의심하고 현수는 의심을 피하기 위해 재호가 쏜 총에 일부로 맞는다. 천 팀장은 현수에게 엄마를 죽인 뺑소니범이 누군지 알려주고 현수는 자신이 믿던 재호가 범인인 것을 알게 되자 미리 자신에게 알리지 않는 천 팀장에게 화를 낸다. 현수는 자신이 믿었던 재호에게 배신당하자 생각이 잠긴다.

 

재호와 고병갑은 고 회장을 자리에서 밀어낸 것을 축하하며 술을 마시고 현수는 재호에게 전화해 경찰에서 조사가 들어갈 것이라는 가짜 정보를 흘린다. 천 팀장과 민철은 잡는 것을 한 번 실패해 소규모로 움직이고 재호를 잡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재호는 현수를 고발한 것이 친구인 고병갑이라고 생각해 죽이고 마약과 총을 챙겨 현수를 만나기로 한 자신의 아지트로 향한다. 현수는 아지트 안에서 기다리고 재호는 폐차들 사이에 있던 새로운 차를 보며 경찰이 온 것을 눈치챈다. 재호는 현수에게 경찰이 온 것을 눈치챘다며 밝히고 현수에게 같이 떠나자 말한다. 현수는 재호에게 엄마를 죽인 범인이 재호인 사실을 안다 말한다. 재호는 현수를 죽이려 하지만 죽이지 못한다. 현수는 재호에게 경찰이 온다며 진실을 말하고 민철과 경찰들은 재호의 아지트로 들어간다. 재호는 경찰들을 다 죽이고 현수를 죽이지 못한 채 현수와의 추억을 회상하며 밖으로 나간다. 천 팀장은 재호를 차로치고 재호 차에 들은 마약을 확인한다. 현수는 뒤늦게 나와 천 팀장을 총으로 죽이고 재호 손에 천 팀장을 죽인 총을 놓은 후 재호를 죽인다. 피투성이가 된 현수는 재호의 차에서 쉬며 영화는 끝난다.

 

 

 

등장인물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3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사진3

오세안무역 이사이며 현수가 경찰인 것을 알았음에도 현수와의 우정을 위해 친하게 지내며 결국 현수에게 죽는 한재호 역은 해운대, 살인자의 기억법, 길복순 등 작품을 한 설경구 배우가 연기했다. 경찰로 교도소에 잠입해 재호에게 다가갔으며 재호가 진심으로 대해준다고 생각해 경찰인 것을 밝히고 재호가 엄마를 죽인 범인인 것을 알자 재호를 죽인 조현수 역은 원라인, 타인은 지옥이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등 작품을 한 임시완 배우가 연기했다. 오세안무역 상무이자 오세안무역 회장 고병철의 조카로 재호와 친구이며 재호를 믿지만 재호에게 죽는 고병갑 역은 무빙, 힙하게, 한강 등 작품을 한 김희원 배우가 연기했다. 부산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 팀장으로 일이 잘못될 것을 걱정해 현수에게 엄마를 죽인 범인을 뒤늦게 알려주고 현수에게 죽는 천인숙 역은 비밀의 숲 2, 헌트, 남남 등 작품을 한 전혜진 배우가 연기했다. 나이 52세로 오세안무역 회장이자 부산 남부 수산 조합의 조합장을 맡고 있으며 재호에게 죽는 고병철 역은 어게인 마이 라이프, 퀸메이커, 낭만닥터 김사부 3 등 작품을 한 이경영 배우가 연기했다. 그 외 인물들에는 오세안무역 조직원이자 재호의 최측근인 영근 역은 문지윤 배우, 부산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 팀원으로 재호를 잡으려다가 재호에게 죽는 민철 역은 장인섭 배우, 김성한이 재호를 죽이려 한 이유가 고 회장과의 거래 때문이라는 것을 재호에게 알려주는 정식 역은 김지훈 배우, 교도소 죄수이며 현수에게 교도소 정보를 알려주는 장 목사 역은 박수영 배우, 현수의 엄마이며 교통사고로 죽는 현수 모 역은 남기애 배우, 나이 45세로 밀수를 수시로 하고 고 회장의 위조 도장을 가로채 현수에게 맞아 혼수상태인 최대현 선장 역은 최병모 배우가 연기했다. 특별출연에는 호남출신 전국구 거물이고 재호에게 죽는 김성한 역은 허준호 배우가 연기했다. 우정출연에는 부산지방경찰청 마약수사대 소속으로 잠입조로 일하다 고병갑에게 죽는 정승필 역은 김성오 배우, 오세안무역 광고 미녀 1 역은 신소율 배우, 오세안무역 광고 미녀 2 역은 김보미 배우, 오세안무역 광고 미녀 3 역은 이미소 배우가 연기했다. 


 

총평

평점은 9.0점이다. 영화의 재미에 비해 흥행이 되지 않아 아쉬운 작품이다. 브로맨스(남자들의 우정)와 누아르 물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하는 영화이다.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은 티빙, 웨이브, 왓챠, 네이버 시리즈온,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